작은곰자리

 

 

작은곰자리(Ursa Minor)는 북쪽 하늘의 별자리이다. 북극성이 있는 별자리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하늘의 북극은 세차운동에 의해 수백 년 후에는 다른 곳으로 이동한다
동아시아의 별자리에서는 자미원의 ‘북극’과 ‘구진’ 별자리에 해당된다.

== 특징 ==
밝은 별이 국자 모양으로 배치되어 있어 점성술에서 작은 국자로 불리기도 한다. 국자의 손잡이 끝에 북극성인 폴라리스가 있다. 북극성은 옆 별자리인 큰곰자리의 북두칠성이나 카시오페이아자리를 이용해서도 찾을 수 있다.



== 별과 천체 ==
작은곰자리 α (폴라리스): 작은곰자리 중 가장 밝은 별로, 노란색 초거성이다. 밝기는 2.02 등급이다. 이 별은 케페이드 변광성에 속한다. 현재 북극성이다.
작은곰자리 β (코카브): 2.08 등급의 주황색 거성이다.작은곰자리의 물이 담기는 부분의 별들은 각각 2등급, 3등급, 4등급, 5등급이다. 도시 부근의 관측자는 이들로부터 하늘에 몇 등급까지의 별이 보이는지를 판단할 수 있다.
이 별자리에는 ‘작은곰자리 왜소 은하’라는 작은 은하계가 있다.

== 신화와 역사 ==
작은곰자리는 톨레미의 48개 별자리에 포함되었고, 현대 88개 별자리 중 하나이다.

 

 



작은곰자리는 꼬리는 길지만, 곰을 닮았다. 그 결과, 작은곰자리와 큰곰자리는 칼리스토와 아르카스의 전설과 관련지어졌다. 긴 꼬리는 곰을 북극에 고정하기 위해 늘려졌고, 북극 주위로 감겨졌다고 한다.목동자리가 아르카스(Arcas)를 의미하는 다른 이야기에서는, 작은곰자리는 ‘개’로 여겨진다. 이러한 옛 전설이 긴 꼬리와 북극성의 또 하나의 명칭인 ‘Cynosure’의 어원을 알기 쉽게 설명해 준다. (‘Cynosura’는 ‘개의 꼬리’를 의미한다.)더 이른 시기, 작은곰자리는 단지 일곱 개의 가까운 별들, 일곱 자매로 인식되었다.작은곰자리의 일곱 별은 아틀라스의 딸인 헤스페리데스(Hesperides)로 여겨지기도 했다.작은곰은 원래, 칼리스토와 제우스 사이에 태어난 아르카스이다. 아르카스는 어려서 엄마를 잃고 한 농부가 키웠다고 한다. 어머니의 사냥솜씨를 이어받아 훌륭한 사냥꾼으로 자란다. 어느날 숲으로 사냥 나갔다가 큰곰과 부닥친다. 어머니 칼리스토가 변한 이 곰은 자식을 만난 기쁨을 참지 못하고 아들에게 달려가지만 아들에겐 여전히 무서운 곰일 뿐이었다. 아르카스가 달려드는 곰을 죽이려는 순간, 제우스는 참다못해 아르카스마저 작은곰으로 변하게 하여 하늘에 둘을 올려놓는다.

== 같이 보기 ==
큰곰자리

== 각주 ==

== 외부 링크 ==
The Deep Photographic Guide to the Constellations: Ursa Minor
Star Tales – Ursa Minor

블로그에 관심있으시다고요? 아무런 제약 없이 자신만의 컨텐츠를 올릴 인터넷의 자기 땅이 필요하시다고요? 그럼 아래 버튼을 통해 워드프레스를 시작해보세요!

 

👉가장 안전한 나만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할인받고 시작하기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Image Link Banner With Timing Control